MEDIFRIEND

경영진단
경영진단은 병의원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경영진단을 통해 조직 역량과 조직 운영 현황을 분석하여
환경적 변화에 적합한 병원 운영전략을 수립하여 “제2의 성장”을 지원해 드립니다.

왜 경영 진단인가?

대부분의 경영자가 증상 문제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경영의 문제는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합적이고 근본적인 시각에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병원이 나아갈 방향을 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Difference

- 이벤트성 경영이 아닌 궁극적인 문제해결과 핵심역량 구축에 초점
-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시각으로 접근
- 총체적인 경영시스템의 진단과 개선안 제시
- 병원의 수준을 고려한 단계적 실행방안 제시

  • 환자치료실적 분석

    진료과별 또는 의사별 평균의료수익,
    인건비 대 의료수익, 평균재원일수,
    주요진료실적의 추이 등을 분석 평가하여
    문제점 적출

  • 재무실적 분석

    병원재무재표를 약식감사하여 수정 후
    의료수익 대 인건비율, 미수금 회전기간
    등 여러재무지표를 분석 평가하여 문제점
    적출

  • 진료비 청구 관리진단
    (보험,자보, 산재)

    진료비의 청구절차를 진단하여 청구
    누락분을 적출하여 제시하고 이의 신청
    실적 등을 분석 평가

  • 의사 포함 직원 의식구조 진단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하여
    직원들의 의식구조, 만족도, 건의사항 등을
    조사하여 제시

  • 물자관리진단
    (재고, 구매, 고정자산관리)

    약품, 의료 소모품, 진료 재료,식자재 및
    의료장비 등의 고정자산이 적정한 가격에
    구입 되어 적절히 관리되고 있는 지를
    진단하여 개선안 제시. 주요재고자산과
    장비의 가격조사 결과를 제시 할 수도 있음

  • 조직 및 인사관리 진단

    조직체계의 적정여부, 인사.급여관리
    제도가 적절히 수립되어 운영되는 지를
    진단, 특히 TEAM 제 조직으로 전환,
    연봉제와 성과급 제도의 도입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도 제시

  • 원무관리진단
    (업무분장, 미수관리)

    원무부서의 업무분장, 세부조직, 미수금
    관리체계, 진단서 발급관리 체계 등의
    적절여부를 진단하여 개선안 제시,
    미수금에 대하여는 연말 현재 미수금
    잔액의 정확 여부를 검증하고 적절한 관리
    방법을 제시

  • 외래 및 입원환자의 만족도 조사

    설문조사와 수십명 환자들의 면담을
    통하여 환자들이 병원에 내원하는 이유,
    만족도,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분석
    하여 제시하고 또한 병원의 마켓팅 및
    홍보전략에 대한 의견을 제시

  • 전산업무 진단

    전산시스템이 적절히 운영되는 지의
    여부를 진단하고, 전산시스템 수준을
    높이기 위한 장단기 계획의 적정여부 등을
    진단하여 개선안을 제시

  • 경영전략의 제시

    내적/외적 환경과 강점, 약점, 기회요인,
    위협요인(SWOT)을 분석하여 병원이나
    나아가야 할 방향, 전문화 분야와
    미래의 비전을 특히 중점을 두어
    개선할 사항 등을 제시

  • 기타 업무 분석

    이외에도 병원에 따라 회계관리 업무
    체계의 진단 및 개선안 제시,
    응급실의 진단 및 개선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