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사업 컨설팅

경영분석 컨설팅

진료질적과 관련된 현상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일관성 있는 지표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개원 시부터 정례적으로 집계합니다.
조직의 역량과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적합한 병원운영전략을 수립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진료수익 및 비용구조 분석을 통한 경영수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병원경영의 내실화와 합리화를 지원합니다.

01

일반현황 병상 수
직원 수
의사 수
100병상당 직원수
100병상당 의사수





02

진료실적 집계 연 외래환자 수
연 입원환자 수
연 조정환자 수
병상 이용율
평균 재원일 수
입원/외래환자 비율
1일평균 외래환자/100병상
1일평균 입원환자/100병상
외래환자 1일 평균진료비
입원환자 1일 평균진료비

03

원무통계 작성 외래환자 초진율(%)
외래환자 입원율(%)
병상이용율(%)
병상회전율(%)
병산회전주기(일)
평균재원일수(일)
병원이용율 (%)
환자의 상병별 분포
환자의 내원경로 분포
항목의 세분화 변경가능

04

요약손익계산서 입원진료수익
외래진료수익
기타의료수익
의료수익합계
의료비용
의료이익
의료외 수익
의료외 비용
경상이익
당기순이익

자료작성의 원칙

경영컨설팅을 통해 이용자가 과거, 현재 또는 사건을 평가하고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정보가 이용자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속성이 있습니다.
메디프렌드의 경영분석 Report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준수합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방법

고객만족도 조사는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경험한 내원고객 의견을 수렴하여
병원의 정보전달, 진료시설과 환경, 서비스의 전달절차, 진료결과, 직원의 고객응대 등 항목에 대하여 만족∙불만족 요인을 평가합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향상된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실시하는 적극적인 고객지향 서비스입니다.
항목 직접대면 우편설문 전화통화 설문지
표본의 대표성 높음 보통 높음 낮음
응답률 높음 낮음 보통 높음
획득정보의 양 보통 많음 적음 보통
응답의 성실성 높음 낮음 보통 보통
조사비용 높음 보통 보통 낮음
소요기간 장기간 짧음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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